NIE 교육

[스크랩] 육하원칙따라 기사 쓰고 편집도 예쁘게

백두진인 2011. 6. 7. 23:18

육하원칙따라 기사 쓰고 편집도 예쁘게

 

 

<기적의도서관 윤영숙 강사, 도움말·한국NIE협회 박미영 대표>

 

 

'기적의 도서관 봄꽃신문' 우리도 만들어봐요

NIE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학생들에게 "이것으로 이렇게 해라"는 식으로 직접 '떠먹여 주지' 않는 것이다. 주제는 정해주되, 소재는 신문에서 마음대로 선택하게 하는 것. 기적의 도서관 초등학생 NIE 교실 '신문이랑 놀아요'의 강사 윤영숙씨는 "기사든 사진이든 하다못해 색종이 색깔을 고를 때도 제 손으로 안 해 준다"며 "선생님이 지시하는 순간 창의적인 사고는 막히고 획일적인 교육으로 치닫게 된다"고 말했다. '신문 만들기'는 정보 발신자(發信者)의 입장에서 사실에 근거하는 기사 쓰기를 해봄으로써 체계적인 사고와 정확성, 책임감을 높여주는 NIE 활동이다. 윤영숙 강사가 3~4월에 하고 있는 '신문이랑 놀기' 아이템은 '봄꽃신문 만들기'다. 주1회씩 모두 9차례에 걸쳐 수업을 진행하며, 8번의 NIE 활동을 모두 합해 마지막 시간에 신문처럼 만들어보는 것이다.

준비물은 신문, A4용지, 필기구, 풀, 가위. '봄꽃신문 만들기'의 학습목표는 크게 두 가지로 ①꽃에 대한 과학적 지식을 얻고, ②이른 개화(開花)를 야기하는 지구온난화에 대해 이해하기로 나눌 수 있다. 물론 NIE 활동의 목표인 사고력·글읽기·쓰기 능력 향상은 기본이다. 윤영숙 강사의 NIE 수업을 시간별로 간단히 엿볼 수 있도록 정리했다.

기적의 도서관 제공

1차시(時)

신문이란?▶①신문의 구성 요소(기사, 사진, 광고 등) 알기 ②'봄꽃'을 주제로 한 신문 제호(題號) 만들기▲숙제-봄에 피는 꽃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오기

2차시

봄꽃에 관한 기사글 쓰기▶①봄에 피는 꽃 중에서 들꽃(풀꽃)과 산꽃(나무꽃) 구분하기 ②알아낸 자료를 육하원칙에 맞춰 기사글로 써보기▲선생님tip-들꽃과 산꽃 자료 준비하기

3차시

내가 좋아하는 봄꽃(동시)▶①내가 좋아하는 봄꽃 그림으로 나타내기 ②내가 좋아하는 봄꽃으로 동시 써보기

4차시

꽃의 형성 과정(만화)▶①꽃이 피는 과정을 순서에 맞춰 만화로 그려보기 ②꽃의 입장에서 만화에 말풍선 달아보기▲선생님tip-씨앗, 꽃, 열매 등에 관한 신문 자료 준비하기

5차시

왜 예년보다 꽃이 일찍 필까?▶①우리나라의 평균기온 알아보기 ②꽃이 피는 시기를 지도에 체크해 보기▲선생님tip-우리나라 지도 준비하기(아이들이 직접 그리게 하는 것도 좋습니다), 우리나라 평균기온 자료 준비하기

6차시

지구 온난화▶①지구가 점점 따뜻해지면 일어나는 일들을 상상해서 적어보기 ②지구 온난화를 막기 위한 나의 실천 방법은?

7차시

신문에서 찾아보기▶①봄꽃 혹은 지구 온난화에 대한 신문 기사를 찾아 어떤 일들이 있는지 알아보기 ②기사를 읽고 느낌 써보기

8차시

나만의 정원 만들기(광고 만들기)▶①봄꽃과 관련된 사진이나 그림을 신문에서 찾기 ②'나만의 정원'이라는 신문 광고 만들기

9차시

신문 편집▶①그동안 활동한 결과물의 요소들을 8절지 또는 4절지에 붙이고 교정·교열하기 ②4면짜리 신문 만들기▲선생님tip-8절지 또는 4절지 준비하기<조선일보 2009.3.18>

메모 :